회사를 그만둘 때 미리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퇴직금 관련 내용입니다. 오늘은 퇴직금 관련 정보 중 퇴직금 지급규정에 대해 최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.
퇴직금 지급규정
퇴직금은 회사를 다니다가 퇴사를 하면 받게 되는 돈입니다.
하지만 퇴사자 모두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.
퇴직금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퇴직금 지급규정, 지급 기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
✅ 퇴직금이란?
퇴직금은 근로자가 상당한 기간 근속하고 퇴직할 경우에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일시금입니다.
퇴직수당이나 퇴직위로금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.
여기서 이 상당한 기간을 근속해야 한다는 것이 퇴직금 지급의 기준이 됩니다.
✅ 퇴직금 지급기준
퇴직금 지급기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래 내용입니다.
✔ 계속 근로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4주간을 평균으로 하여 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.
✔ 일용근로자의 경우에도 계속 근로기간을 산정했을 때 1년 이상이라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✔ 계속 근로기간은 고용주의 승인 하에 이루어진 일시 휴직 상태도 포함됩니다. 유학 등 개인 사유로 인한 휴직은 제외될 수 있습니다.
퇴직금 계산방법
위 퇴직금 지급규정에 해당된다면 고용주는 퇴직 후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.
그렇다면 퇴직금을 산정방식은 어떻게 될까요. 퇴직금 계산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.
✅ 퇴직금 계산방법
퇴직금은 기본적으로 아래 산정방식을 적용합니다.
✔ 퇴직금 = 1일 평균임금 X 30 X (재직 일수 / 365)
퇴직금 계산에서 중요한 것은 1일 평균 임금인데요. 평균 임금은 퇴직 전 3개월 동안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 일수로 나눈 금액을 뜻합니다.
만약 평균 임금이 통상 임금보다 적다면 통상 임금을 평균 임금으로 정합니다.
✅ 퇴직금 계산기
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는 퇴직금 계산을 좀 더 쉽고 간편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 '퇴직금 계산기'가 있습니다.
입사일과 퇴사일을 입력하고 연간 상여금 및 연차 수당 등을 입력하면 1일 평균 임금과 예상 퇴직금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.
퇴직금 지급규정과 계산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.
퇴사 전 퇴직금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한 것은 퇴사 후 퇴직금 미지급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때문입니다.
혹시 미지급 퇴직금 문제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아래 퇴직금 미지급 대처 절차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슴 한 켠에 사직서를 품고 일한다고 합니다.
내년 최저 임금은 인상률이 무척 적다고 하여 근로자들의 어깨는 더욱 무겁게 느껴지는데요.
퇴직금 정보를 미리 잘 알아두시고 필요한 때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오늘 퇴직금 지급규정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.
-
알면 도움되는 정보들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