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른 사람에게 재산을 받았다면 재산을 받은 사람은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. 오늘은 증여세를 계산할 때 적용하는 2023년도 증여세율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증여세율
증여세 계산을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이 과세표준에 따른 증여세율입니다.
증여세 산출방법은 증여받은 금액에 해당하는 과세표준 세율을 곱하는 것입니다. 여기에 증여받은 금액이 1억 원을 초과할 경우 누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증여세 및 증여세율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. 아래 내용은 국세청 최신 증여세율 내용입니다.
증여세율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- 과세표준 1억원 이하 : 증여세율 10%
- 과세표준 1억원 초과 ~ 5억 원 이하 : 증여세율 20%, 누진공제 1천만 원
- 과세표준 5억 원 초과 ~ 10억 원 이하 : 증여세율 30%, 누진공제 6천만 원
- 과세표준 10억 원 초과 ~ 30억 원 이하 : 증여세율 40%, 누진공제 1억 6천만 원
- 과세표준 30억 원 초과 : 증여세율 50%, 누진공제 4억 5천만 원
증여세 할증/감면
먼저 증여세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증여세 계산은 증여받은 금액에 증여세율을 곱하고 누진 공제액을 빼주면 됩니다.
여기서 한 가지 더 알아볼 부분은 증여를 받은 사람이 자녀가 아니라면 증여세가 할증이 됩니다.
또한 영농 자녀가 농지를 증여받으면 증여세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. 증여세 감면 및 할증 내용도 증여세 계산 시 꼭 확인해야 합니다.
앞서 증여받은 사람이 자녀일 경우 감면 혜택이 있다고 설명드렸는데요, 증여자와의 관계가 배우자일 때, 직계 존속일 때 등에 따라 증여재산 공제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.
증여재산 공제 한도액은 아래 글에 잘 정리했으니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증여세 신고기한
증여세율에 따라 증여세 계산 및 할증, 감면 내용까지 살펴보았습니다. 이제 증여세 신고 납부 기한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기본적으로 증여세 신고 납부 기한은 재산을 증여 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마지막날부터 3월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.
증여세 신고 납부 시 필요한 서류는 국세청 홈페이지에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. 증여 종류에 따라 제출 서류가 다르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>> 증여세 제출 서류 확인하기☞
증여세 신고방법
마지막으로 증여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증여세의 신고는 수증자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. 만약에 수증자, 증여자가 모두 비거주자에 해당하거나 주소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증여 재산이 속해있는 소재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.
증여세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도 신고할 수 있습니다.
홈택스 메인 페이지에서 신고/납부 메뉴를 선택하고 세금 신고에서 증여세를 눌러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.
또한 홈택스에서는 증여세 신고 전 미리 증여세 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증여세 자동 계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아래 내용을 확인하여 증여세 간편 계산 및 자동 계산을 해보시기 바랍니다.
증여세 신고 후 증여세 납부 방법은 자진 납부서를 작성하여 신고 기한 내에 은행 또는 우체국에 가서 납부하면 됩니다. 홈택스 또는 모바일 손택스에서 전자 납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.
증여세 미신고 불이익
만약에 증여세를 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? 증여세 신고기한 내에 신고서를 미 제출하면 무신고 납부 세액에 20%의 가산세가 붙게 됩니다.
반면 기한 내에 신고를 하면 3%의 신고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>> 증여세 미납 불이익, 납부 혜택은?☞
증여세를 납부하지 않거나 늦게 내면 그만큼의 불이익 및 가산세가 붙게 되니 증여세 기한을 잘 확인하여 성실하게 납부를 해야 할 것입니다.
-
도움 되는 다른 정보들
댓글